독서노트

나답게 산다는 것 (나를 찾고자 하는 이들의 철학수업)

HoneyTraveler 2025. 3. 30. 14:43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48274411626?cat_id=50005782&frm=PBOKPRO&query=%EB%82%98%EB%8B%B5%EA%B2%8C+%EC%82%B0%EB%8B%A4%EB%8A%94+%EA%B2%83&NaPm=ct%3Dm8v6x80w%7Cci%3D233d07fc987dc547b6f5f50cf18aec2cab20c0e7%7Ctr%3Dboknx%7Csn%3D95694%7Chk%3Ddc1ac64bb900995a09e5f8931a198d6d8bbc27a8

 

나답게 산다는 것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인간의 진실은, 어느 날 정신 차리고 보니 이미 존재한다는 것. 인간은 자신이 결정하지 않은 삶을 자신이 원하지 않는 조건을 딛고서 살아내야 한다. 
우리는 다양한 사람과 공통점, 차이점을 느껴보면서 전체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갈등에 처했을 때 내가 타당할 가능성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타당할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 내 잘못을 지적할 때 그 사람의 말이 타당할 가능성을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타인에게 적용하는 예리한 논리를 나 자신에게도 적용하려고 노력하면 자신을 성찰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사람들은 상대방이 하지 않는 비난까지 듣는다. 자신이 못났을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은 상대방이 하지도 않은 비난과 무시를 듣게 만들어버린다. 
내 마음을 알아차려 가다 보면 나의 1차적 인식에 딸려가는 정도가 낮아진다. 그러면 내 마음을 조금씩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나로 살기를 비로소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 자기가 보는 자신은 실제 자신보다 더 잘난 모습이고, 무의식적으로 억압하는 내 모습은 내가 원하지 않는 찌질한 모습이다.
무의식의 나를 나로 알아차리고 의식의 나와 무의식의 나를 통합해 나갈수록 내 존재가 편안해진다.
자신의 이중성을 보지 못할수록 타인을 수용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지지고 볶고 싸우면서도 관계를 유지하는 밀도 있는 관계를 맺을 줄 알아야 한다.
죽어가는 삶임을 받아들이면 이 죽어가는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가 분명해진다. 죽어가는 삶을 어떻게 살지 고민해서결정하면 웬만한 어려움은 헤쳐 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을 본질적으로 충족해주지 않는 것에는 언젠가 회의를 느끼는 존재이다.
결과에 좌우되는 일이 아니라 일의 성격 자체에 만족하는 일, 일 자체에서 자신이 의미를 느끼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것에서 의미를 느끼고 각자가 자신의 재능으로 누군가의 삶에 도움이 된다고 느낄 때 행복해진다.
본질적 선택은 결국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며 삶을 본질적으로 채워갈 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결국 인간은 잘하는 일을 좋아한다. 나는 무엇을 가장 신나게 하는가, 내가 보람을 얻을 수 있느냐.
누구나 의도치 않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는다는 것이 인생의 진실이다.
우리는 마음에 안 드는 것에 주목하는 인식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불행해지기 쉽다.
내가 지금 꼭 여기에 물을 붓고 함께 쓸려갈 필요가 있을까? 하는 물음을 묻고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바로 메타인지이다.
무엇이 자기다운지 물어가면서 자기 자신을 파악해가다 보면 능력주의에 입각한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우리는 인생에서 그저 공허함과 고독감을 안고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인간은 익숙한 것을 안전하다고 착각하곤 한다. 방어기제는 자기 마음을 편리하게 하는 거짓이다.
인간은 구심력이 작동하는 소용돌이여서 방향을 결정지으며 나아갈 수 있다.
내 존재의 결을 느끼면서 그 결에 어긋나지 않는 방향으로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나다운 나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새로운 나를 나로 포괄해갈 때 인간은 자신이 성장하거나 발전했다고 느끼게 된다.
삶의 의미는 내가 타자의 삶에 기여할 때, 세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때 창출된다.
실존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기 존재를 의식하며 자기 존재 방식을 스스로 선택해가는 인간 고유의 특징을 강조하는 말이다.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마음의 추동력을 느끼는 일을 찾으면 외부 시선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진정성을 담아 그 일에 몰두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을 구분하려면 경험해보아야 한다.
내면의 자기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모습을 구분하지 못하면 가짜 나로 살게 된다. 
모두가 나답게 사는 사회에 관심을 두면서 각자가 나답게 살아가려 노력해야 한다.

나를 인간답게 하지 않는 욕망에 딸려 가지 않는 동시에 나를 인간답게 하는 욕망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면서 내 고유성을 발견해 나가는 것, 내 고유성을 찾아 나가는 방식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그 모든 경험을 자기를 구성하는 것으로 통합해가는 것이 나답게 사는 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