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가오슝

대만 가오슝 여행 - 가오슝 시내에서 불광산 불타기념관 가는 법, 관람 동선 추천

HoneyTraveler 2025. 1. 12. 19:26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오슝 시내와는 꽤 떨어져 있지만 가오슝 여행에서 가볼 만한 곳 중의 하나인 불광산 불타기념관 가는 법과 관람 동선을 공유하고자 한다. 가오슝 4박 5일 여행 전체 일정은 아래 포스팅에서 찾아볼 수 있다.

 

2025.01.05 - [2024 가오슝] - 대만 가오슝 4박 5일 일정 - 타이난 1박 2일 vs. 당일치기

 

대만 가오슝 4박 5일 일정 - 타이난 1박 2일 vs. 당일치기

즉흥적인 가오슝 여행을 계획하면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4박 5일 일정 중에 근교 도시인 타이난을 1박 2일로 방문할지, 당일치기로 방문할지 결정하는 것이었다. 가오슝 여행을 하면 버스 투어

travelerc.tistory.com

 

불광산 불타기념관 후기

 

불광산 불타기념관 (Fo Guang Shan Buddha Museum)

불광산 불타기념관은 대만에서 가장 큰 불교 문화 랜드마크 중 하나로, 불광산 사찰(Fo Guang Shan Monastery)의 일부분이다. 대불상, 8개의 탑, 다양한 불교 유물, 경전 등이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이 주요 볼거리이다. 2011년에 공식 개관한 불타기념관은 불광산 종파의 창시자인 성운 대사가 설립했고 입장료는 무료이다.

 

가오슝 시내에서 불광산 불타기념관 대중교통으로 가는 법

우리는 숙소 근처인 미려도역 (Formosa Boulevard Station)에서 E02 버스를 타기 위해 쭤잉역 (Zuoying station)으로 이동했다. 쭤잉역 1번 출구 3번 정류장에서 불광산 가는 버스를 기다리면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입석이 불가하다는 점이다. 배차 간격이 40분~1시간 정도로 긴 편인데 쭤잉역에서 불광산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못 탈 가능성이 있다.

 

불타가념관 경로

 

우리는 오전 9시 20분 버스를 타기 위해 9시 7분에 3번 플랫폼에 도착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하마터면 버스를 놓칠 뻔했다. 평일 기준에 이 정도여서 주말에 간다면 좀 더 서둘러야 할 것 같다. 

 

3번 플랫폼 E02 버스

 

직행 버스이기 때문에 중간에 서는 정류장 없이 불광산 불타기념관, 불광산 두 개의 정류장에서 하차할 수 있다. 시간이 없어서 불타기념관만 보고 오고 싶은 경우 첫 번째 정류장, 좀 더 여유 있게 불광산 Great Buddha Land부터 보면서 돌아오고 싶다면 마지막 정류장에서 내리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마지막 정류장에서 내려서 불타기념관까지 올 경우 많이 걸어야 하고 그늘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라 더운 날씨에 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관람 시작점과 동선 - E02버스 마지막 정류장 하차

여행 둘째 날이라 체력이 아직 괜찮았던 우리는 불광산을 좀 더 넓게 둘러보고 싶어서 E02버스 마지막 정류장에서 하차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전 정류장인 불타기념관에서 내리기 때문에 하마터면 같이 내릴 뻔했다. 

 

버스에서 내린 후 두리번거리면 사찰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보이고 저 멀리 부처님상이 보인다. 이곳을 출발점으로 둘러보면서 불타기념관 쪽으로 걸어가면 된다. 부지가 정말 넓어서 안내 지도를 봐도 헷갈렸는데 절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면서 찾아가도 된다.

 

우리는 Great Buddha Land를 시작으로 Main Shrine, Main hall, Front hall의 순서로 둘러봤고 그 사이에 지나치는 많은 건물들을 구경할 수 있었다. 사원 곳곳에 자원봉사를 하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먼저 말도 걸어주시고 굉장히 친절하셨다. 

 

Great Buddha Land

https://maps.app.goo.gl/qb3QhcqnHX1iZyr7A

 

Fo Guang Shan Great Buddha Land · No. 153, Xingtian Rd, Dashu District, Kaohsiung City, 대만 84049

★★★★★ · 불교사찰

www.google.com

 

버스에 내려서 가장 먼저 온 대불상이 있는 이 언덕은 관람객들이 굉장히 적었다. 아마도 대부분 불타기념관만 둘러보고 이곳까지 오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사람 없이 사진 찍기는 굉장히 좋은 한적한 분위기였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대불상과 어우러지는 풍경이 아름다웠다.

 

Great Buddha Land

 

이 곳 근처의 법당 앞에 있는 종을 치면서 소원도 빌어주고 내부의 멋진 불상들도 구경하면서 불광산 대웅보전 쪽으로 이동했다. 솔직히 안내 지도에 있는 모든 건물을 보기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전시가 있는 건물들도 있었는데 생각보다 흥미롭지는 않았다.

 

Fo Guang Shan Main Shrine

불광산 대웅보전은 아쉽게도 공사 중이었기 때문에 그 앞에서 안내해 주시는 자원봉사자분이 나중에 다시 오라고 하셨다. 아쉽지만 저 멀리서 대웅보전을 본 후 불광산 불타기념관 쪽으로 향했다. 

 

https://maps.app.goo.gl/ZMjhUoEs4ygMUYtPA

 

불광산대웅보전 · No. 153, Xingtian Rd, Dashu District, Kaohsiung City, 대만 84049

★★★★★ · 불교사찰

www.google.com

 

공사중인 대웅보전

 

빙 둘러서 부처님 상이 있는 곳으로 가는 길이 꽤 멀어서 더운 날씨에 왔다면 많이 힘들었을 것 같다. 이 날도 우리의 4박 5일 가오슝 여행 중 26도 정도로 가장 더운 날이었지만 화창한 날씨라 기분은 좋았다.

 

불광산 불타기념관 가는길

 

길을 걷다 보니 어느덧 불타기념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뷰 포인트가 나왔다. 8개의 탑과 함께 저 멀리 부처님상이 보인다. 밑에서 보는 전경도 멋있지만 이렇게 높은 곳에서 보는 풍경도 정말 멋있었다.

 

불광산 불타기념관 전경
불타기념관 가는길

 

Fo Guang Shan Buddha Museum - Main hall

https://maps.app.goo.gl/Ghdmqo7389rYhS2J6

 

Fo Guang Shan Buddha Museum - Main Hall · 統嶺里, Fo Guang Shan Buddha Memorial Center 高雄佛陀紀念館主場館, Dashu

★★★★★ · 박물관

www.google.com

 

거대한 좌상이 있는 불타기념관 Main hall 은 굉장히 깔끔한 현대식 건물이다.  너무 현대식 건물이라 그런지 우리나라 절에 갔을 때와는 정말 다른 느낌이다. 건물에 들어서자마자 멋진 전시물을 볼 수 있다.

 

불타기념관 내부

 

불타기념관 내부에는 여러 전시실이 있는데 화려하게 꾸며진 불상과 전시실을 돌아보고 지상으로 올라가면 거대한 불상을 마주할 수 있다. 옥으로 된 불상이 있는 곳이 인상적이었지만 불타기념관은 내부보다는 외부 구경이 개인적으로 좋았다.

 

불타기념관 전시실

 

불타기념관 좌불상은 세계 최대 규모의 크기로 약 108m의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한다. 불상 바로 아래 있는 전시실에서 작은 체험도 할 수 있는데 한국인이 많이 다녀갔는지 한국어로 된 안내문을 보여주셔서 그대로 따라 해봤다. 여러 점괘 중에 하나를 뽑아 문장을 붓펜으로 따라 쓰는 체험이었는데 종이에 흐릿하게 적혀 있는 한자 위로 따라 쓰다 보니 예전에 배웠던 한자가 거의 생각나지 않는 점이 당황스러웠다. 체험이 끝나면 내가 쓴 종이를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다. 

 

불타기념관 좌불상

 

좌불상에서 탑을 지나 Museum으로 가는 길이 이 여행지의 포토 스폿이다. 탑과 어우러진 경치를 구경하면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Front hall 가는 길

 

Fo Guang Shan Buddha Museum - Front hall

https://maps.app.goo.gl/WuhNqQ3MTQC8Ksgt8

 

Fo Guang Shan Buddha Museum - Front Hall · No. 1號, Tongling Rd, Dashu District, Kaohsiung City, 대만 840

★★★★★ · 관광 명소

www.google.com

 

 

이곳 Front hall은 버스 정류장에서 내리면 바로 마주치는 건물로 레스토랑과 몇몇 가게들이 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레스토랑은 없어 보였다. 블로그에서 봤던 Hi-Lai 채식 레스토랑에 갔는데 자리가 꽉 차서 손님을 받지 않았다. 평일이라 불타기념관에 사람이 많이 없어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점심시간이라 식당이 꽉 찼나 보다. 아쉬운 마음을 접고 우리는 가오슝 시내로 돌아온 후 세븐틴핫팟 레스토랑에서 늦은 점심을 먹었다. 불광산 불타기념관에 간다면 그곳에서 밥을 먹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간식을 싸가지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돌아오는 버스는 불타기념관 근처에서 E02 버스를 그대로 타고 오면 되는데 올 때와 마찬가지로 돌아갈 때도 놓치지 않도록 버스 시간보다 미리 줄을 서 있는 것이 좋다. 우리는 버스 시간이 많이 남아서 불타기념관 내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한 잔 하면서 기다렸다. 이런 곳에도 스타벅스가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었다. 

 

마치며

가오슝 불타기념관은 불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관광지이지만 불교에 관심이 없더라도 가오슝에 왔다면 한 번쯤은 와볼 만한 곳이다. 우리는 전체적으로 돌아보느라 약 3시간 정도 이곳에 있었는데 시간이 없다면 불타기념관 근처만 보고와도 괜찮을 것 같다. 근교 도시인 타이난은 급행열차로 30분 만에 갈 수 있어서 오히려 가깝지만 불광산까지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오전에 불광산을 부지런히 다녀온 후 다른 일정을 가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