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군의 교동도는 고려시대부터 왕족들의 유배지였으며, 연산군의 유배지로 유명한 곳이다. 교동도에 있는 화개산은 모노레일, 전망대, 화개정원이 있어서 이번에 다녀온 후 가족나들이로 가기 좋아 소개하고자 한다.

 

강화도여행

 

북한과 가까운 교동도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검문이 필요하다. 방문객들은 검문소에서 차량에 탄 사람 중 한 명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전화번호를 알려준 후 교동도에 들어갈 수 있다. 예전에 교동도의 대룡시장에 방문했을 때 이후로 두 번째 방문인데 이번에는 아쉽게도 시간이 부족해서 대룡시장은 방문하지 못했다. 

 

화개정원 주차, 입장료

화개정원은 전망대 포함 일반 성인 입장료 5,000원, 주차는 무료이다. 공영 주차장은 넓은 편인데 주말이라 사람이 많아서 자리가 많지 않았다. 전망대로 가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화개정원을 통해 올라가는 방법과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는 방법이다. 거동이 어렵거나 노약자가 있다면 모노레일을 타는 것을 추천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걸어서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화개정원 입구

 

일단 화개정원에 들어가기 전에 모노레일을 예약하기 위해 정원 입구 왼쪽에 있는 모노레일 탑승 건물로 향했다.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를 모시고 왔기 때문에 전망대는 모노레일을 이용해서 이동하기로 했다.

 

모노레일 이용 가격, 주말 대기 시간

주말이고 인원이 5명이라 그런지 1시간 40분 정도 이후에 모노레일을 탈 수 있었다. 예약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노레일을 기다리면서 화개정원을 미리 둘러봐도 된다. 모노레일은 5분에 한 번씩 출발하지만 한 대에 약 10명 정도 탑승하고 속도도 매우 느리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긴 것 같다. 모노레일은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개정원 입장권은 따로 구매해서 탑승 시 같이 제시해야 한다. 모노레일은 성인 13,000원이라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다.

 

모노레일은 속도가 정말 느리고 타고 모노레일을 타고 가면서 화개정원 풍경을 구경할 수 있지만 정원에 직접 들어가서 보는 것에 비해 훨씬 만족도가 떨어진다. 내려올 때는 올라갈 때에 비해 대기를 적게 했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다음에 오게 된다면 화개정원을 통해 전망대까지 올라가야겠다. 

 

화개정원 포토스팟, 솥뚜껑 조형물

화개정원의 완만한 경사를 따라 올라가면 다양한 조형물과 작은 계곡, 꽃, 식물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솥뚜껑 조형물이 여기저기에 있는데 솥뚜껑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고 앱을 설치해서 8개 중 6개 이상의 솥뚜껑을 찾아 모바일 스탬프을 찍어 인증하면 기념품을 준다고 한다. (기념품은 관광안내소에서 수령 가능.) 우리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마솥 사진을 찍는 것을 볼 수 있다. 

 

화개정원 풍경

 

정원 중간에 연산군 유배지를 재현해 놓은 곳과 교동도로 유배를 온 왕들에 대한 정보를 전시해 놓은 곳도 있는데 이런 좁은 초가집에서 유배 생활을 했을 여러 왕들의 삶을 잠시나마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연산군 유배지

 

여름이라 곳곳에 수국이 피어 있었는데 각 계절마다의 매력이 있을 것 같다.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는 벤치가 많고 무더운 날이 아니면 충분히 사진을 찍으며 구경하기 좋을 것 같다.

 

가마솥 모형 뒤로 보이는 교동도 풍경

 

화개산 전망대 구경하기

우리가 방문한 날은 날씨가 흐렸기 때문에 덜 더워서 좋았지만 전망대 풍경이 좋지 않았다.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간 전망대는 바닥이 유리로 되어 있어서 짜릿함을 느끼기에 충분했지만 흐린 날씨로 인해 풍경이 잘 보이지 않고 시간이 부족해서 빠르게 다시 모노레일을 타기 위해 내려왔다. 전망대에는 카페도 있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있다면 꼭대기에서 여유롭게 쉬었다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화개산전망대

 

전망대에서 보이는 저 너머에 있는 곳이 북한이라 정말 가깝다는 느낌이 들었고 날씨 좋고 선선한 날 다시 한번 방문해야겠다고 생각하며 전망대를 내려왔다. 모노레일 대기 시간이 너무 길었지만 가족 나들이로 정말 좋은 강화 화개정원과 전망대 후기를 마치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